명박씨는 애초에 왜 그랬을까?

미국소 무제한 수입 건을 보면서, 늘상 가장 궁금했던 것은, "명박씨는 왜 그랬을까?"이다.

정치적인 의사결정에서는 대개 득과 실을 계산할 것이다.

명박씨도 득과 실을 계산했을 것이다.

물론 이정도로 일이 커질줄이야 몰랐겠지만 어쨌든 무리가 될 수 있는 여지가 있는 선택을 했다는 것은 스스로 몰랐을리 없다.

그렇다면 그 무리를 보상할 수 있는 어떤 이익이 명확해야 선택을 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다시 말해서 뭔가 이익을 봤다는 이야기다.

협상은 거래다. 서로 교환해서 이익을 보는 것이다. 쇠고기 무제한 수입을 주었으면, 무엇인가를 얻었다는 이야기다.

미국이나 버시바우 대사의 태도를 보면 좀더 마음 속 의문이 커진다. 그들은 뭔가 이익을 명박정권에 제공하였고, 그 값을 받으려는 것 같아 보인다.


대운하라든가, 민영의료보험이라든가, 금산분리폐지라든가, 공기업 사유화라든가 등등 명박정권이 추진하는 일들을 고민해 보면, 대충 누가 이익을 볼 수 있을 것인지 상상이 된다. 어떤 이익을 그들이 가질지 상상할 수 있다.

그런데 미국소 무제한 수입 대신에 뭘 받은 걸까?

도저히 상상이 안간다.

뭘 받았길래, 저렇게 완강한 것일까? 뭘 받았길래, 그렇게 서둘러 도장을 찍은 것일까?

일각에서는 FTA를 위해서라고 하지만, 그게 명확해 보이지 않는다. FTA는 이미 좀 지나간 의제 아니었던가? 미국소 수입이 FTA 자체를 뒤 흔들 수 있던 그런 큰 주제는 아니었다는 생각이 든다.

싼 값에 소고기를 먹을 수 있는 서민들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닐 것이라는 것은 대부분 동의 할 것이다.


그냥 일방적으로 선물만 주고 국내에서 이렇게 두들겨 맞을리는 없다. 뭔가 받았을 것이다.

그런데 도저히 모르겠다. 뭘 받은 걸까?

설마 대 외계인 수호보호조약에 서명이라도 하고 온 건 아니겠지?

이 글을 읽으시는 분께서는 협상 당사자 또는 그 주관자들이 과연 어떤 이익을 보았다고 생각하십니까?

이 글과 관련있는 글을 자동검색한 결과입니다 [?]

by ellouin | 2008/05/23 01:02 | 잡담 | 트랙백(1) | 덧글(17)

트랙백 주소 : http://ellouin.egloos.com/tb/1723634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모기불통신 at 2008/05/23 08:59

제목 : 명박씨는 애초에 왜 그랬을까?
명박씨는 애초에 왜 그랬을까? 가 인상깊다. 그쵸, 여러분. 대체 애초에 왜 그랬을까요? 당 블로그에서는 이미 이전에 아마도 물가안정을 꾀하느라고 그러지 않았을까 하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습니다만 저 글을 읽다가 불현듯 깨달음을 얻었던 것입니다. 물가안정, 중요한 이야기죠. 그러나 겨우 그것때문에 정치생명을 건단 말입니까? 2MB 가 아무리 머리가 모자란들 오늘날의 이 사태를 전혀 예상못했겠습니까? (근데 솔직히 말해 그랬을 것 같다.) ......more

Commented by 제피르팔콘 at 2008/05/23 01:14
FTA요. 지금 저 아저씨 머릿속엔 경제 성장. 일자리 창출. 수출 증대 딱 요거 밖에 없거든요.
국민 생활이 어떻게 되든, 미국식 사회 경제 시스템이 국내에 정착하는데 마찰이 있든없든 일단 FTA만 체결되면 단기적인 지표야 분명히 향상될 테니까요.
대운하도 마찬가지일걸요. 나중에 의미없어서 도로 다 덮어버리게 되더라도 일단 무조건 팔 겁니다. 그거라도 해야 일자리 창출되고 내수가 좀 살아날 테니까요.

저 아저씨 딱 5년 보고 있습니다. 그 담에 대한민국이야 어떻게 되든 상관없을 걸요. 전형적인 CEO식 마인드입니다. 기업이 장기적으로 작살이 날 것 같아도 무리하게 이윤 창출해서 자기 몸값 올란 다음 다른 회사로 갈아타는 거죠.
Commented by 클랴 at 2008/05/23 09:50
저도 제피르팔콘님과 비슷합니다만, 약간 다르다고 생각하는 것이...
"지금 하는 게 옳다"라고 착각하고 있는 것 같아요.
자신이 옳다고 철썩 같이 믿고 있기 땜시 "왜 국민들이 나를 못믿지?" 라고 황당해 하는 듯.
그런 경우는 주변에서 "당신 틀렸소" 하는 사람이 있어야 하는데,
주변에는 예스맨만 앉혀 놓고 조중동만 읽다보니 이모양 이꼴이 아닐까요
Commented by 이녁 at 2008/05/23 01:30
종교는 이성을 뒤엎어 버리죠 암요
Commented by KillinS at 2008/05/23 09:06
개인적인 이익을 봤겠죠.
Commented by 미루 at 2008/05/23 09:08
5년 후 미국으로 망명 할 때 안전 보장등...이 아닐지 조심스레 생각해 봅니다.-_-
Commented by StarLArk at 2008/05/23 09:39
북핵문제?
Commented by 닥슈나이더 at 2008/05/23 09:53
StarArk // 북핵은 국제 곡물가가 올라서 중국이 싼값에 곡물 안줘서...
북한이 미쿡한테 손벌린것임....

이제 KEDO처럼 미국이 협상하고 우리가 돈주는 거 또한번 해야함.....
그거 하기 싫어서 지난 10년동안 길 터놓고 그랬는데...

단박에 막혀서... 쫌 난감하게 된 사람들이 북한에도 한국에도 많을듯......
Commented by 소보로빵 at 2008/05/23 10:20
저도 사실 이게 제일 궁금합니다. Back Deal이 있었으니 이 와중에도 끝까지 주장을 굽히지 않는 것이겠죠? 누가봐도 말도 안되는 Risk를 감수하려고 하니까요.

근데 무엇일까요 정말.. 개인적인 욕심이었다면 정말 쳐죽일 X인 것이고 (이건 아니겠죠 설마 ;;) 분명 국익에 도움이 될만한 무엇인가를 받았을텐데.. 와닿는 것이 없으니 더욱 궁금해져 갑니다 ㅎㅎ

Commented by 미스트 at 2008/05/23 10:28
2MB는 예전부터 '자기가 하는 일은 다 옳다'고 생각하는 사람이었다고 합니다. =ㅅ=;;;

그리고 국익에 뭔가 도움이 되는게 있었다면 그걸 무기로 무마하려고 들지
지금처럼 내용도 없는 발표하나 하진 않을 듯. -_-;
Commented by coneco at 2008/05/23 10:38
정말 무서운 생각인데, 저사람 그런 정도의 생각도 없는 것 같아요.
그냥 분위기 타서 일 벌인게 아닐까 의심되는데 에이 설마 아니겠죠 ㅎㅎㅎㅎㅎ;;
Commented by 루디 at 2008/05/23 11:08
대기업 쪽에서 잘 나가는 사람들이 "밀어부치기"의 달인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전부 다는 아니지만 2mb는 서울 시장 때부터 그쪽에 달인이라고 선전하고 다니는 부류였구요. 자 일단 FTA 밀어 붙이자. 소고기? 걍 줘. 이것 저것 신경 쓰면서 언제 FTA 할래.. 이렇게 또 하나 밀어 붙인거 같네요. 회사야 큰거 얻고 약간의 손해를 입어도 상관없지만, 국가는 몇명~몇백명 죽어야하죠..
Commented by 스네이크 at 2008/05/23 11:11
FTA라고 하고 싶어도, FTA와 소고기 협상은 별개가 아닌지요.사실 FTA를 얻고 싶었다면, 이런 협상보다는 국내 의원들을 설득해서 국회비준을 시켰거나, 아니면 노대통령 시절 한나라당이 FTA를 반대하지 않고 비준시켰으면 끝날을 문제죠. 확실히 이번 소고기 협상을 통해서 얻어온 것이 과연 무엇이길래 이렇게 꼭꼭 숨겨놓는지 모르겠습니다.
미국도 얼마 후면 정권이 바뀔텐데, 민주당이 정권을 잡을 경우 국익에 손해가 간다 싶으면 강경하게 나오는 그러한 입장을 표명하는 당이니, 이 협상이 그 후에어떻게 적용될지 심히 궁금합니다.
Commented by Freely at 2008/05/23 11:37
FTA가 아닌 다른 무언가를 받았다면 그것 역시 국민을 위한건 아니라고 봅니다. 그게 무엇이든지요
Commented by bikbloger at 2008/05/23 11:40
캠프 데이빗 평생 무료 이용권과 소속 카트를 원할때 언제나 탈수 있는 열쇠를 받지 않았을까요?
Commented by 깊고푸른 at 2008/05/23 12:43
딜 받은 거 없을 것같군요.
있다고 하면, 캠프데이비스에서 하룻밤 잔거하고, 무기구매등급상향조정 정도??
아무래도 정상회담은 해야하는데, 발표할게 아무것도 없으면 안될 것같아서..
무리하게 협상을 한 것이 아닐런지.

조중동 그리고 청와대의 지금 반응을 보면,
지난해 우리가 그렇게 괴담을 퍼트렸는데도 아무 반응 안하던 국민들이 이제와서 반응하겠냐란 인식이 팽배했었던거 같네요.
Commented by Draco at 2008/05/23 16:18
제 생각엔 별로 딜이 없었을거 같군요.
그저 미국이 그거 가지고 늘어지고 FTA에 목을 맬려다보니 서둘러서 밀어붙인거란 생각이 들어요.
Commented by adspom at 2008/05/24 13:16
미국이 FTA와 소고기를 연관지어서 물고 늘어진건 맞습니다.
다만 서둘러 협상을 끝내버린 것은 그냥 능력이 부족하다고 밖에...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다음 페이지 ▶